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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소프트웨어공학

애자일 방법론 소프트웨어 설계의 핵심: 아키텍처,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설계 및 컴포넌트 선택 가이드

by 큌 2023.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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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프트웨어 개발의 설계와 구현
  2. 소프트웨어 디자인의 개요
  3. 소프트웨어 플랫폼과의 인터페이스
  4. 설계 프로세스의 핵심 활동
  5. 소프트웨어 설계 결과
  6. 프로그램 개발
  7.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
  8. 코드 테스트와 디버깅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은 설계와 구현 단계를 포함하며, 애자일 방법론 적용 시 이 두 단계는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설계 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의 구조, 데이터 모델, 구성요소 간 인터페이스 및 알고리즘이 정의되며, 이는 단계적으로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됩니다.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플랫폼과 잘 통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설계 결과는 중요한 시스템에 대해 상세한 문서 또는 프로그램 코드 형태로 나타나며, 이후 프로그램 개발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개발 과정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이 취해지며, 코드 테스트와 디버깅을 통해 결함을 수정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설계와 구현

소프트웨어 개발의 구현 단계는 실행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이 단계는 소프트웨어 설계와 프로그래밍을 포함하며,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할 때는 설계와 구현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설계 문서는 공식적으로 작성되지 않고, 설계는 주로 화이트보드와 개발자의 노트에 비공식적으로 기록됩니다.

소프트웨어 디자인의 개요

소프트웨어 디자인은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정의하며, 시스템의 데이터 모델, 구성요소 간의 인터페이스, 사용될 알고리즘을 포함합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키며, 세부사항을 추가하고 이전 디자인을 수정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인터리브 방식으로 진행되며, 새로운 정보가 지속적으로 디자인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과의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구축해야 하며, 이는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등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성합니다. 설계 프로세스에서 이 플랫폼에 대한 정보는 필수적이며, 시스템이 플랫폼과 잘 통합될 수 있도록 설계자가 결정해야 합니다.

설계 프로세스의 핵심 활동

  1. 아키텍처 설계: 시스템의 전체 구조와 주요 구성요소, 그 관계를 식별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고 분배될지에 대한 결정을 포함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스템의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에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이는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재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인터페이스 설계: 시스템 구성요소 간의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정확한 인터페이스 사양은 구성요소가 독립적으로 개발될 수 있게 합니다.
  4. 컴포넌트 선택 및 설계: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를 검색하고, 새로운 컴포넌트를 설계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설계는 구현 세부사항을 프로그래머에게 남겨두거나, 상세한 설계 모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설계 활동은 개발 중인 시스템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시스템은 타이밍 설계를 요구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계 프로세스는 이러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유연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결과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의 결과는 중요한 시스템의 경우 상세한 설계 문서로 나타납니다. 이 문서는 시스템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모델 기반 접근법에서는 설계 다이어그램이 결과물로 제공되며, 민첩한 개발 방법에서는 프로그램 코드 자체가 설계 과정의 결과로 간주됩니다.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 설계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일부 특정 클래스의 프로그램, 예를 들어 안전에 중요한 시스템은 구현 전에 상세하게 설계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설계와 프로그램 개발은 함께 이루어집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설계에서 프로그램의 뼈대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개발자는 추가적인 세부사항을 채워 넣게 됩니다.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

프로그래밍은 개별적인 활동으로, 개발자마다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일부는 잘 이해하는 부분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덜 알려진 부분으로 넘어가는 반면, 다른 이들은 익숙한 부분을 나중에 남겨두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개발자들은 데이터 정의를 우선시하며,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데이터를 가능한 한 불특정 상태로 둡니다.

코드 테스트와 디버깅

개발자들은 자신이 개발한 코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이는 프로그램 결함을 드러내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프로그램 결함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디버깅이라고 합니다. 테스트는 결함의 존재를 확인하는 반면, 디버깅은 결함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디버깅 과정에서는 프로그램의 동작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테스트하여 문제를 찾아내려고 합니다. 이 과정은 새로운 테스트 케이스의 필요성, 프로그램 코드의 수동 추적, 대화형 디버깅 도구의 사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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